추미애 "만시지탄..공정한 수사 바람에 부합"

김계연 입력 2020.07.09. 10:18

 

'국정원 사건' 언급에 "깨달았다면 수사 독립 훼손 말아야"

법무부 "대검에서 먼저 절충안 요청..장관에 보고된 바 없다"

사진 삭제

추미애 법무부 장관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김계연 기자 =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9일 윤석열 검찰총장의 수사지휘 수용에 대해 "이제라도 장관 지시에 따라 수사 공정성 회복을 위해 검찰총장 스스로 지휘를 회피하고 수사팀이 독립적으로 수사할 수 있도록 결정한 것은 공정한 수사를 바라는 국민의 바람에 부합하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추 장관은 자신이 정한 답변 기한인 이날 오전 10시 기자들에게 입장문을 배포해 "만시지탄"이라며 이렇게 밝혔다.

추 장관은 "국정원 사건 수사팀장 당시에 총장이 느꼈던 심정이 현재 이 사건 수사팀이 느끼는 심정과 다르지 않다고 총장이 깨달았다면 수사의 독립과 공정성을 훼손하지 않도록 함이 마땅하다"고 지적했다.

대검찰청은 이날 오전 수사지휘를 수용하겠다고 밝히면서 "검찰총장은 2013년 국정원 사건 수사팀장의 직무배제를 당하고 수사지휘에서 손을 뗄 수밖에 없었다"고 언급한 바 있다.

법무부는 독립수사본부를 먼저 대검에 제안했고 공개 건의를 요청했다는 대검의 주장은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법무부는 "대검 측으로부터 서울고검장을 팀장으로 해달라는 요청이 있어 법무부 실무진이 검토했으나 장관에게 보고된 바 없다"며 "독립수사본부 설치에 대한 언급이나 이를 공개 건의해 달라는 요청을 대검 측에 한 사실이 없다"고 주장했다.

dada@yna.co.kr

 

블로그 이미지

오사사

국내외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정보제공

댓글을 달아 주세요

  • Favicon of https://osasa99.tistory.com BlogIcon 오사사 2020.07.09 11: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헐~~이 와중에도 검언유착을~~
    윤썩려리와 그 패거리들은 도대체 얼마나 얼굴이 두껍길래 지금 이 와중에도
    독립수사부는 법무부에서 먼저 제안한것이었다고 여러 언론사에다 먼저 쫘~악 뿌렸노? 기가 막힐 노릇이네.

    법무부의 이런 반박기사가 언론에 안나갔으면 또 국민들은
    기존 언론에서 나온 기사만 보고 법무부가 먼저 제안하고 거부해?? 왜그런거지?? 했겠지?
    아휴 이 나쁜엇들...
    의혹에 의혹의 꼬리를 물어 물타기 하려고 그랬나본데 이젠 어림없다. 이 기레기들아.
    이것이 바로 받아쓰기 검언유착이라는 확실한 증거로군.
    이 쓰레기 언론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