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톡' 공개한 추미애 "특정 의원과의 오보, 상응 조치 취할 수 밖에"

전혼잎 입력 2020.07.10. 06:35 수정 2020.07.10. 07:02 댓글 4177

최강욱 SNS 로 불거진 입장문 유출 의혹 반박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6일 경기 과천시 정부과천청사 법무부로 출근하고 있다. 뉴스1

미공개 입장문 초안(草案)의 사전 유출 논란에 휩싸인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대화 내역을 공개하며 10일 반박에 나섰다. 추 장관은 "특정 의원과의 연관성 등 오보를 지속하며 신용을 훼손한다면 상응한 조치를 취할 수 밖에 없음을 미리 알려드린다"고도 경고했다.

추 장관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온라인 메신저 카카오톡과 텔레그램 메시지 내역을 공개하면서 "제가 작성한 글에 이상한 의문을 자꾸 제기 하시는데 명확하게 해드리겠다"고 밝혔다. 이 대화에는 추 장관이 직접 작정한 초안을 카카오톡으로 전달, 이후 대변인실에서 초안과 수정안을 그에게 텔레그램으로 다시 보고한 정황이 담겼다. 

'검언유착' 사건과 관련 수사 지휘권을 발동했던 추 장관은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지시를 이행하라"는 내용의 입장문을 발표하기 앞서 그 초안이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와 최민희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 범여권 인사에게 미리 알려졌다는 의혹을 샀다. 야권에서는 이를 '제2의 국정농단'이라면서 거센 비판에 나섰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10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공개한 카카오톡(왼쪽 사진)과 텔레그램 대화 내역. '수사지휘권 발동' 관련 입장문 유출 논란을 일축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추미에 페이스북 캡처

추 장관은 이에 "대검에서 온 건의문이라고 제게 보고된 시각은 오후 6시 22분이었다"며 "6시 40분에 지시와 다르다는 취지의 문안을 작성해 카카오톡으로 보냈다"고 했다. 그러면서 "보다 뜻을 명확히 하고자 7시 22분에 다시 추가 수정 문안을 보냈다"고도 덧붙였다.

그는 "지시는 바로 법무부 텔방(텔레그램 대화방)을 통해 공유되었고, 보낸 지시 문안 외에 법무부 간부들이 만든 별도의 메세지가 7시 39분에 들어와 둘 다 좋다고 하고 공개를 지시했다"고 설명했다. 이 과정에서 소통의 오류가 일어나 추 장관은 초안과 수정본을 모두 공개하라고 했지만, 일부 장관 보좌진이 여권 관계자들에게 초안을 유출했다는 것이 법무부의 해명이었다.

추 장관은 "장관 비서실은 SNS로 전파하고, 법무부 대변인실은 언론인들에게 공지를 하기에 이 건도 달리 오해할 만한 점이 없는 것"이라고도 전했다.  

전혼잎 기자 hoihoi@hankookilbo.com

블로그 이미지

오사사

국내외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정보제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