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IQ 퍼즐에 도전?…수많은 페북 유저를 좌절시킨 문제


수천 명의 Facebook 유저들이 단순한 퍼즐 문제 하나로 좌절과 기쁨을 겪고 있다고 영국 일간지 데일리메일이 1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High IQ Intelligence Test'로 분류된 이 퍼즐은 페이스북의 세일즈-픽션에 '이 문제를 푼다면 공유하시오'란 단서가 붙어 10월 4일자로 포스팅됐다.

지금까지 약 133,000번 이상 공유되고 수천 개의 댓글들이 달렸지만, 아직까지 이 퍼즐을 둘러싼 화제는 잦아들지 않고 있다.

© 제공: 서울신문

8 + 2 = 16106 라는 문제를 시작으로 해서 모두 8개의 수식이 나열되어 있는데, 이떤 경로로 계산하면 이 같은 등식이 성립될 수 있는가를 묻는 것이다.

언뜻 보면 무슨 속임수 같다는 생각이 들지 모르지만, 특정한 패턴을 발견하면 모든 문제는 저절로 풀린다. 여기에 당신의 IQ가 작동되어야 하는 것이다. 물론 계산을 하는 데 있어서는 4칙연산을 적절한 순서대로 구사해야 한다.

만약 당신이 이 퍼즐을 5분 안에 풀 수 있다면 당신의 IQ는 상급에 속한다는 자부심을 가져도 좋다. 등급은 대략 다음과 같다.

▲1분 안에 푸는 사람: 최상급의 IQ ▲5분 안에 푸는 사람: 상급 IQ ▲3. 10분이 지나도 못 푸는 사람: 분발이 필요한 IQ

그럼 첫 문제를 한번 풀어보자. 앞의 두 수를 곱하고, 더하고, 빼면 등호 다음의 숫자들이 차례로 나온다. 곧, 8 x 2 = 16, 8 + 2 = 10, 8 - 2 =6 이 되어 16106이 나온다. 다음의 문재들도 마찬가지의 패턴으로 풀면 다 풀 수 있다. 생각해보면 단순한 퍼즐이지만, 나름 말랑말랑한 머리가 필요함을 말해주는 문제다.

'사실 이 퍼즐은 높은 지능을 필요로하지는 않는다. 사람의 두뇌는 항상 패턴을 찾아내는 경향이 있다.' 하고 이시스 엔가메는 말한다. '첫 두 문제를 푸는 패턴을 발견하면 그 다음 문제들은 저절로 풀린다. 특별한 문제는 아니다. 사람의 두뇌는 늘 이런 패턴을 찾아내는 데 민감하다.

어쨌든 많은 사람들이 이 문제를 풀지 못한 채 발걸음을 돌렸다. 어떤 유저는 자신이 이 퍼즐을 풀지 못한 유일한 사람일 거라는 자조적인 댓글을 남기기도 했다. 하지만 당신이 이 문제를 못 풀었다고 좌절할 필요는 없다. 비슷한 문제로 연습해 이런 패턴을 찾는 데 익숙해진다면 어렵잖게 이 같은 퍼즐들을 풀 수도 있다.

인간이란 원시 수렵채취시대부터 이런 패턴을 찾아내는 훈련을 쌓아왔다. 풀숲이 움쭐하면 그 속에 짐승이 숨어 있다는 것을 알았고,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면 곧 겨울이 닥쳐온다는 사실을 알았다. 이처럼 패턴 찾기는 생존문제와 직결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이광식 칼럼니스트 joand999@naver.com 

블로그 이미지

오사사

국내외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정보제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