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럽고 차가운 독방" 박근혜, 해외언론에 인권침해 주장

백종훈 입력 2017.10.18. 20:27 수정 2017.10.18. 20:30

 

[앵커]

구속 연장 이후, 재판 보이콧에 나선 박근혜 전 대통령이 이번에는 해외 언론을 통해 구치소에서 인권침해를 당했다고 주장했습니다. 더럽고 차가운 독방에서 지내며 질병 치료도 제대로 못 받는다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MH그룹이라는 컨설팅 업체를 통해 유엔에 문제를 제기하겠다고도 했습니다. 자신의 구속 연장 문제를 국제 이슈로 끌고 가겠다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법무부와 서울구치소의 설명은 전혀 반대입니다. 현재 박 전 대통령의 독방은 과거 전두환, 노태우 씨가 수감됐던 곳보다 넓고 TV와 난방시설, 매트리스 등이 구비돼 있습니다. 방 자체가 일반 수형자들이 지낼 수 없는 주한미군 범죄자들이 생활하는 독방이기도 합니다. 이 때문에 수감 당시 특혜라는 지적이 일기도 했습니다. 재판을 부정하고 정치 투쟁에 나선 박 전 대통령이 이제는 국제 여론전까지 벌이면서 지지층 결집을 꾀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먼저 백종훈 기자입니다.

[기자]

미국 CNN 방송은 박근혜 전 대통령이 수감생활 중 인권침해를 당했다는 주장이 담긴 박 전 대통령 측 보고서를 입수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보고서는 국제컨설팅사로 소개된 MH그룹이 썼습니다.

CNN은 MH그룹이 이 보고서를 조만간 유엔 인권위원회에 낼 예정이라고 전했습니다

이 보고서는 박 전 대통령이 더럽고 차가운 독방에서 지내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허리질환과 관절염, 신장질환, 영양실조를 앓고 있는데 제대로 치료받지 못하고 있다고도 했습니다.

이 보고서 작성에 관여한 영국의 로드니 딕슨 변호사는 인권침해 때문에 박 전 대통령의 병이 악화됐다고 주장했습니다.

딕슨 변호사는 영국 가디언과도 인터뷰를 갖고 거듭 이런 주장을 했습니다.

하지만 CNN은 유엔 인권위원회가 박 전 대통령에 유리한 결정을 내릴 권한은 없다고 보도했습니다.

CNN은 한국 구치소 당국이 이런 박 전 대통령 측의 주장은 전혀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는 반론도 함께 전달했습니다.

해당 CNN 기사는 온라인 전용 기사로, 방송에 방영되지 않았고 CNN 홈페이지와 포털사이트로만 노출됐습니다.

JTBC 주요 뉴스해당 언론사로 연결됩니다.

 

 

블로그 이미지

오사사

국내외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정보제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