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지는 김무성 '청와대 폭파' 발언 논란.."내란죄" vs "설명일 뿐"

이재원 기자 입력 2019.05.04. 10:43

[the300]내란죄 처벌 청원 하루만에 7만명 돌파..황영철 "청원? 정상적 방법 아냐"
여야 4당이 선거법 개정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신설 법안 등에 대한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을 지난달 29일 시도하기로 한 가운데, 행정안전위원회 회의실 앞에서 선거제 패스트트랙지정 저지 농성을 벌이는 자유한국당 의원과 당직자들이 바닥에 누워 있다. 가운데는 누워 있는 의원과 당직자들 사이에 홀로 앉아 있는 김무성 의원의 모습./사진=이동훈 기자


김무성 자유한국당 의원의 "청와대를 폭파시켜버리자"는 발언을 둔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청와대 국민청원게시판에 김 의원을 내란죄로 처벌해달라는 청원이 하루만에 7만명을 넘어섰다.

논란이 된 발언은 지난 2일 서울역광장에서 열린 '4대강 보 해체 반대 대정부 투쟁 제 1차 범국민대회'에서 나왔다.

김 의원은 이날 발언대에 올라 이명박 전 정권의 4대강 사업에 대해 대단한 업적이라고 주장하면서 "이렇게 국가 백년대계에 꼭 필요한 4대강 사업에 대해서 정권이 바뀌었다고 하여 이것을 부인하고 다이너마이트로 폭파한다고 한다"며 "4대강 보 해체를 위한 다이너마이트를 빼앗아 문재인 청와대를 폭파하자"고 발언했다.

이같은 발언이 논란이 되자 지난 3일에는 청와대 국민 청원 게시판에 '김무성 전 의원을 내란죄로 다스려주십시오'라는 제목의 청원이 올라왔다.

청원자는 "서울역 광장 열린 집회에서, 다수의 대중을 상대로 한 발언"이라며 "현직 국가 수장의 집무, 주거 공간을 다이너마이트로 폭파하겠다는 발언이 내란이 아니라면, 역으로 어떤 행위가 내란이 될 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4일 오전 10시30분 현재 청원에 찬성한 인원은 7만6000여명이다. 20만명이 넘으면 청와대가 답변하게 된다.

한국당 의원들은 이같은 발언이 크게 문제되지 않는다는 반응이다. 황영철 한국당 의원은 전날 YTN 라디오 방송에서 "국민들에게 우리의 의지랄까, 현 상황에 대해 강도 높게 설명하고 이해를 구하는 과정 중에 나온 발언이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청와대 국민청원에 대해서는 "청와대의 청원 게시판의 본질과는 매우 다른 형태의 정치 싸움을 청와대 게시판을 통해서 하고 있는 것"이라며 "이것은 그렇게 괘념해야 할, 그런 정상적인 방법이 아니라고 보고 있다"고 밝혔다.

이재원 기자 jaygoo@mt.co.kr
블로그 이미지

오사사

국내외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정보제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