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검찰청 앞을 가득 메운 6차 ‘검찰개혁’ 촛불집회 “정치검찰 물러나라”

 

21일 오후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 앞에서 검찰개혁 촛불문화제가 열렸다.
21일 오후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 앞에서 검찰개혁 촛불문화제가 열렸다.ⓒ시사타파 생중계 화면 갈무리

검찰개혁을 요구하는 촛불집회가 21일 오후 6시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앞에서 열렸다.

지난 16일부터 시작된 이 촛불집회는 이날 6차를 맞이했고 주최측 추산 3만여명까지 늘어났다. 대검찰청 앞에서부터 서초동에서 서울성모병원으로 넘어가는 고개를 넘어설 정도로 많은 인파들이 모였다.

인터넷방송 '시사타파'를 통해 생중계된 이 집회에서, 사회를 본 방송인 노정렬씨는 ‘논두렁 시계’로 기억되는 고 노무현 전 대통령 관련 검찰수사와 피의사실공표 관련 전례를 언급하며 “그 때는 지못미라고 했는데, 다시 지못미를 할 것인가”라며 “문재인 대통령과 조국 장관을 지켜야 한다"고 말했다.

시민들의 자유발언으로 이어진 이 집회는 9시까지 계속됐다. 단상에 올라 준비된 발언을 한 시민들도 있었고 단상 아래에서 참가자석에서 즉석에서 진행된 발언들도 있었다. 대부분의 발언은 ‘조국 장관 주변에 대한 검찰 수사’와 ‘자유한국당 규탄’ 내용이 주를 이었다. 

21일 오후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 앞에서 열린 검찰개혁 촛불문화제에 참석한 손혜원 의원
21일 오후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 앞에서 열린 검찰개혁 촛불문화제에 참석한 손혜원 의원ⓒ시사타파 생중계 화면 갈무리

손혜원 무소속 의원도 자리에 함께 했다. 손 의원은 “제가 당했기 때문에 어디까지가 진실인지 어디까지가 진실이 아닌지 누구보다 정확히 알 수 있다”면서 “검찰보다 더 한 것이 언론이고, 언론의 눈치를 보며 합작한 것이 검찰”이라고 말했다.

발언에 나선 김민석 전 의원은 “정치검찰이 나쁘고 사법농단 판사들이 나쁜 것”이라고 말했다. 김 전 의원은 "조국이 죄인이냐, 윤석열이 죄를 만들고 있느냐 둘 중 하나”라고 말했다. 김 전 의원은 “조국이 장관 자격이 없느냐, 아니면 윤석열 총장이 검찰개혁에 저항하기 위해서 없는 죄를 만들고 있느냐, 누구를 믿을 것이냐. 저는 조국 장관을 믿는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결국 검찰개혁을 할 것인가 말 것인가가 본질”이라고 전했다.

서기호 전 의원도 발언에 나서 “조국 장관의 가족을 인질로 잡아서, 조국 장관을 경제적 공동체라고 엮으려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그는 “이명박 박근혜 시절 정치검찰은 정치권력과 한 몸이 되는 것을 의미했지만, 지금 정치검찰의 의미는 검찰 이기주의에 기초해 검찰 조직 권한을 놓치 않으려고 정치에 개입하는 것”이라며 말했다.

집회를 마친 참가자들은 ‘조국 수호’ ‘검찰 개혁’ ‘사법 개혁’ 등의 구호를 외치며 대법원 앞까지 행진을 벌였다.  

블로그 이미지

오사사

국내외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정보제공

,